전공교육 목표

21세기 음악교육을 선도할 전문적이고 역량 있는 음악교원 양성

세부교육 목표

  • 현직 음악교사의 자기개발
    • 음악교재개발, 음악교수매체활용연구, 중등학교 가창교재분석연구, 음악교과교육과정연구 등의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음악과 교육과정을 개발·활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
    • 음악이론 및 음악교육 관련 내용에 대한 이론적·실천적 기초를 공고히 하고 교육현장의 음악교육 향상을 위해 컴퓨터활용 능력 및 연구수업과 정기적 수업참관 기회 제공
    • 현행 음악과 교육과정의 교육목표 및 교육내용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음악과 수업모형을 개발·실행할 수 있는 기법 육성
    • 음악과 교육전문가로서의 능력 함양
    • 교과교육학 교과목 및 다양한 교과내용학 교과목을 통해 최신 음악 및 음악교육이론에 관한 이해력 제고
    • 그룹학습, 가창지도법실습, 악기연주실습, 컴퓨터활용을 통한 개별학습을 활용하여 교육현장과 연계된 수업기법 실습기회 제공
    • 현행 교육과정에서 다양한 음악 교육자료 개발 기법 육성
    • 음악과 현장교육연구자로서의 자질 함양
    • 음악교과교육과정연구, 음악교육연구Ⅰ(교재론), 음악교육연구Ⅱ(방법론), 음악교육세미나, 논문연구 등 다양한 교과교육학 및 교과내용학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음악교육에 관한 연구수행능력 함양
    • 최근 음악 및 음악교육의 연구동향을 파악하고, 현장 음악수업의 모형 개발 및 연구설계·분석에 필요한 제 기법의 습득
    • 음악과 현장 연구·실험·시범학교 운영의 주역으로서의 자질 육성
    • 예비 음악교사의 양성
    • 다양한 교과교육학 및 교과내용학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음악교육에 필요한 기초 지식 및 기능의 획득
    • 현직교사와의 연계를 통해 실제 음악수업의 체험기회를 확대함으로써 음악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 신장
    • 교육현장의 음악과 교과지도 및 학생지도 기법을 습득하며 예비교사로서의 책무성과 신념 고취